감동받은 모든 것2014. 10. 12. 17:16

빅뱅 파괴자들의 혁신 전략 - 어떻게 그들은 한순간에 시장을 장악하는가.


그냥 최근 IT 서비스들의 성공사례 (트위터, 인스타그램, 페이스북 등...) 를 정리해놓은 책이겠거니. 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다가 된통 얻어맞은 느낌의 책이었다.

생각보다도 훨씬 더 기술적인 배경지식을 필요로 하고, 뭐 그렇다고 꼭 개발자여야지만 읽을 수 있다는 건 아니다. 나같이 클라우드의 주요 역할이 사진 동시 업로드라던지 자료 백업이라는 정도로만 알고 있을 인간에게는 도무지 진도가 나가지 않는 책일 뿐.. 

맛있어보이는 데 가시가 엄청 많은 느낌. 전어구이라던지 전어회라던지......


그래도 책이 말하고 있는 것은 결국 심플하다. 

이제는 더 이상 예전의 학문이 통하지 않고,새로운 서비스 모델이 성공하는 과정에서 기존 시장이 파괴되고, 그리고 순식간에 그 서비스 모델도 파괴된다는 '빅뱅 이론'을 이야기하고 있다.

다만 다루고 있는 사례들이 너무 수가 적고(우버까지도 성공 사례로 등장하고 있고), 기술의 발전과 함께 풀어나가다보니 실제 소비자들이 왜 그 서비스를 선택한 것인지에 대한 심리, 사회학적인 측면은 많이 다루지 못했다. 


어떻게 그들이 한순간에 시장을 장악하는지는 책을 다 읽은 시점에서도 잘 모르겠으나...

기존에 그저 제품만 잘 만들면 된다던지, 마케팅을 좀 더 타겟팅해서 혹은 독특하게 해본다던지, 아니면 물량이나 단가로 밀어붙인다던지의 여러가지 '방향성'들이 더이상 통하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는 생각에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.


모든 것이 과도기에 접어들고 있다. 그리고 그 속도가 매우 빠르다.

사실은 이제 이렇다더라, 저렇다더라, 하는 책은 내게는 필요하지 않은 것 같다.

흘러가는 속도를 실감하려거든 위에서 바라보는 것보다 그 안에 들어가는 수 밖에 없다.

눈은 하늘에 두되, 몸은 땅에 둬야 하는 건데 이게 뭐 말처럼 쉬운 게 아니잖어. 노력해보겠읍니다만은.. 

어찌되었건 시장을 장악하는 이건 그 안에서 부숴져버리던 사람이건 시장에 들어가긴 했다는 거니까.

Posted by moonsun_